하인리히 법칙(Heinrich’s Law)
큰 사고나 재해가 발생하기 전에는 반드시 그와 관련한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대거 존재한다는 것을 밝힌 법칙이다.
미국의 손해보험회사에 근무하던 허버트 윌리엄 하인리히는 업무의 특성 상 수많은 사고를 접했다.
이를 분석한 하인리히는 산업재해로 중상자가 1명 발생하면 그 전에 같은 원인으로 경상자가 29명, 역시 같은 원인으로 부상을 당할 뻔한 아찔한 순간을 경험한 사람이 300명이 있었다는 사실을 통계적으로 밝혀냈다.


하인리히는 이를 1931년 ≪산업재해 예방 : 과학적 접근≫이란 책을 통해 소개했고, 이때부터 그의 발견한 통계적 사실은 ‘하인리히 법칙’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하인리히 법칙은 사소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분석하고 잘못된 점을 고치면 대형 사고를 방지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사회적, 경제적 위기나 실패도 마찬가지다.


[하인리히 법칙]바보의 실수와 천재의 실수의 차이
사람은 하루에도 수많은 실수를 하면서 살아간다.
그 실수가 한참이 지나도 기억에 남을 만한 것일 수도 있고 아차하고 지나갈 수 있는 작은 것이 있을 뿐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실수를 지나치게 과장하고 자신을 자책하기도 하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기도 한다.
그 실수란 것이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횡단보도를 건너다 넘어지고 말았다는 수준의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실수를 다른 면으로 보면 어떨까.
단 한 번, 단 한 명이 그 지점에서 자기 다리에 걸려서 넘어진 것이라면 그 사람 자신이 약간 아프고 창피한 정도에서 끝이 난다.
그런데 그 지점의 바닥이 유독 다른 부분과 높낮이가 맞지 않아서 거기에서 넘어지는 사람이 많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진다.
몇 가지 더 해서 그 횡단보도에 지나가는 사람이 아주 많고 바쁜 아침이라 뛰어가던 사람이 잘 넘어지는 지점이라면 사람들이 일으키는 실수의 양은 늘어난다.
이쯤에서 멈춘다면 그것은 작은 실수일지도 모르지만 어느 날 그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고장 나거나 과속을 하던 차가 횡당보도에서 미처 서지 못했고 그 순간에 횡단보도를 건너던 사람이 넘어졌다면 그것은 큰 사고가 되고 만다.
이 책 '하인리히 법칙'에서는 바로 그런 일을 다루고 있다.
하나하나를 보면 작은 실수일수도 있지만 그런 실수가 반복되다보면 재앙이 된다는 것이다.
은근히 나비효과가 떠오르는 법칙이었다.
아주 먼 곳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태풍이 될 수도 있다면 영업장의 수많은 실수가 큰 사고로 번지지 말라는 법은 없다.
하인리히 법칙을 간략히 설명하면 이렇다.
하나의 거대한 재앙이라고 부를 정도의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29번의 작은 재해가 있었으며 그 29번의 작은 재해가 있기 전에는 300번의 작은 실수가 있었다는 것이다.
도미노처럼 번지는 이런 실수들을 막지 못했기 때문에 끝내는 거대한 사고가 일어나고 만다는 설명을 하고 있다.
그런 사건의 예로 타이타닉호가 가라앉았던 것을 들고 있다.
영화로 만들어져서 수없이 회자되는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타이타닉은 사람이 만들어낸 재난에 가깝다.
빙산에 부딪히기는 했지만 사전에 그런 상황을 충분히 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 작은 실수들의 예로 먼저 퇴직을 앞두고 있었던 선장이 있었다.
호화 여객선을 전문으로 몰았던 선장은 타이타닉 호의 항해를 마지막으로 은퇴를 할 생각이었다.
선장은 지나치게 방심했으며 규정대로 바다를 지켜볼 인원을 배치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항해를 함으로써 사고의 위험을 높였다.
타이타닉 호가 지나치게 빠른 항해를 해야 했던 것은 과욕을 부려서 들렀던 항구마다 너무 많은 손님을 태웠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출발이 지체되었고 도착시간을 맞추려면 빠른 속도로 배를 몰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또한 직원들이 태만했던 이유도 있었다.
시기상으로 바다에는 빙산이 많은 시기였고 그 주변에 있는 많은 배들이 타이타닉 호에 끊임없이 빙산이 많다고 알려왔음에도 불구하고 선원들은 손님들의 전보를 보내느라 바빠서 이를 무시했다.
배 자체에도 문제가 있었는데 배가 가라앉아도 배에 물이 들어오지 않게 처리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호화 여객선으로 꾸미기 위해서 그런 설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았다.
더구나 물이 들어오지 않게 턱을 높여 두었어야 했는데 지위 높은 손님이 넘어지기라도 할까봐 그런 부분을 제외했던 것이다.
또한 위에서 바다를 지켜볼 수 있는 탑조차 설치하지 않았다.
거기에 침몰하던 당시에 구명보트에 빈자리가 있었음에도 사람을 다 태우지 않아서 피해를 늘렸다고 한다.
여성과 아이를 우선시해서 구출하는 것도 좋지만 보트의 대부분이 비어 있다면 남자 승객이라도 태웠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을 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한다.
심지어 주변의 배들도 구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던 것도 많은 사상자를 내게 하는 데에 한몫했다.
이 모든 것들이 각각 흩어져 있었다면 약간 난감한 정도의 실수에 그쳤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동시에 벌어졌고 타이타닉 호 사건은 영화로도 몇 번이나 만들어질 정도의 대재난이 되고 말았다.
큰 사건이 있기 전에 작은 재해가 있고 그 전에 수많은 실수가 있다는 점을 부각한 법칙이라 읽을 때 흥미로운 점이 많았다.
작은 실수를 막아서 큰 재난을 막으라는 것도 인상적이었지만 이 법칙을 역이용해서 작은 영감들을 대단한 발명품이나 창조적 생각으로 발전시키라는 부분은 더욱 인상적이었다.
사람은 어차피 살아가면서 실수를 하지 않을 수는 없다. 다만 어떤 실수를 어떻게 하느냐가 다를 뿐이다.
책에 이런 말이 나온다.
바보는 같은 실수를 계속 반복하는 사람이지만 천재는 계속하여 다른 실수를 일으키는 사람이다.
사고를 부르는 반복적인 실수를 막는 동시에 창조적 실수를 부추기는 '하인리히 법칙' 기억해 둘 만한 것이었다.
앞으로는 자신이 일으키는 실수가 바보의 실수인지 천재의 실수인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하인리히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1:29:300 이라고도 불리며 안전관리에서는 거의 바이블 수준으로 인정받는 학설입니다.
이것은 미국의 (보험)통계학자 하인리히가 330건의 사고를 분석하면 1건의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이미 29건의 위험한 사고가 있었고, 그리고 큰 사고로는 이어지지 않았으나 큰 사고가 날 뻔했던 300건의 경미사고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결국 사소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대형사고가 날 수 있다는 경보라고 볼 수가 있는데, 그것을 무관심하게 처리하면 결국 큰 사고를 예방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고는 큰 사고 작은 사고가 있고 작은 사고는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결국 사고는 운이 좋아 작은 사고로 그쳤지만 어떤 사고든 대형사고로 연결 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원리는 사고에만 해당 되는 것이 아니고 제품의 A/S에도 해당이 됩니다.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도요다 자동차의 리콜 문제가 그렇고, 어떤 전자제품도 그랬고 과자에도 그랬습니다.
이런 것을 잘못 관리하면 회사가 망하는 수도 있습니다.
일본의 어느 우유회사는 백년이 넘는 전통을 가졌다고 했지만 소비자의 불만을 무시하다 도산되다시피 했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교훈을 잘 아는 민간기업들은 옛날과는 다르게 정말 적극적으로 시정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쥐머리 같은 이물질이 있다는 소비자 신고를 받은 기업은 아예 해당제품의 생산을 중단하는 조치를 취할 정도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6일 우리의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한 방에 침몰했고 46명의 고귀한 우리장병들이 희생되었습니다.
그리고 사건 발생한지 2달이 되는 지금까지 국론이 분열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그렇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북한의 잘못을 이야기 하는데, 그게 잘못된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 사건을 하인리히 법칙에 대입하면 그 동안 분명 사소하게 넘긴 잘못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노사분규가 많은 회사의 제품을 잘 사지 않는다든지, 경영자가 부도덕한 회사의 제품을 기피하지 않는가요?
그렇지만 정부에서 하는 일이 그럴리가? 하는 의문을 가질수도 있겠습니다.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고 <핑계없는 무덤이 없다>고 분명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사고라는 것은 작은 문제가 쌓이고 쌓여 가장 취약한 부분부터 터지는 것입니다. 이것을 악순환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좋은 일은 연속으로 생기는데, 이것을 선순환이라고 하는데,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방향을 바꾸려면 문제를 알아야 합니다.
확실치는 않지만 생각나는 데로 알아보겠습니다.
얼마 전 임진강의 물이 불어 군부대와 군장비가 잠기고 많은 민간인의 희생이 있었습니다.
그 원인이 무었이었습니까?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제가 기억하기로는 수위를 관리하는 담당자가 재택근무를 하면서 비상화면을 감시해야 함에도 당구장에도 가고 서울로 외출도 갔다고 신문에서 읽었습니다.
또 수도권 방위에 중요한 성남비행장의 비행기 운행때문에 불가하다고 했지만 활주로의 방향까지 변경하며 롯데월드의 고도제한을 해제해 주었습니다.
그후 출격하던 전투기 2대가 산중턱에 추락하는 사고가 있었고 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친한파로 알고 믿고 있던 일본총리가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명기했습니다.
그리고 천안함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어서 헬기가 연속해서 추락을 했고 민간 버스가 정비불량으로 낭떠러지로 떨어졌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올림픽공원의 다리 붕괴의 조짐이 있었음에도 조치를 취하지 않아 보행자가 지나는 중에 무너졌습니다.
이런 일들이 정부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하시겠지요?
그렇지만 모든 개선은 위로부터의 솔선수범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그런 면에서 농림부 직원이 출장 중 단체로 음주운전을 하다 사망사고를 내었습니다.
국민의 모범이 되어야할 공무원이 음주운전을 하고 그것도 길이 아닌 곳으로 다니다니요?
오늘은 천암함 애도기간에 골프를 자제하라고 했지만 골프는 물론 룸사롱간 공직자도 있다고 했니다.
그렇지만 그 분들이 자기 돈으로 골프장에 가고 자기 돈으로 술을 마셨다면 저는 이해하겠습니다.
장관은 통관이 불허된 외국의 전자제품을 어떻게 들여왔는지 그걸 이용해 아무 의식없이 기자 브리핑을 하고 좋다고 칭찬도 했습니다.
이 또한 국민의 공복이라는 장관이 할 일은 아닙니다.
이 부분은 어느 대기업 총수도 같은 일을 했더군요.
그냥 한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 자랑까지 했습니다.
그걸 보고 그 회사 제품은 사지 않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천안함 침몰에 대한 정부의 발표가 있었고 지금 전 국민이 북한의 행태에 분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런 빌미를 제공하지는 않았을까요?
자세한 사연은 알 길이 없지만 작년 예산을 편성하면서 국방예산을 늘리라는 장관의 지시를 무시하고 국방차관이 삭감된 예산안을 제출하자 장관이 투서 비슷한 성격의 편지를 보냈다는 신문기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국방차관의 이력을 보니 군 경험이 없으신 것 같았습니다.
아무리 민간인이 일을 잘 한다고 해도 국방장관이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면 차관이 대신할 텐데 남북이 분단된 우리의 현실상 군 경험이 없는 분이 국방의 총수에 오른다는 것이 좀 어색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4대강 사업을 하는데, 군인을 투입했다는 신문기사도 이었습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입대했는데, 전경으로 차출하여 시위현장에 투입하는 것에 반발하여 요즘은 의경이 아닌 전경은 시위진압현장에서도 1선에는 투입하지 않는데, 4대강 토목공사에 나라지키기 위해 입대한 군인을 투입하면 정말 안 됩니다.
또 천안함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는 국가안전회의를 개최했는데, 참석인원이 7명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자리에 참석하는 7분 중 반이 넘는 4분이 군 면제자였습니다.
저는 많은 원인이 있지만 이런 일들이 모여 천안함 침몰이라는 큰 사고가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말씀을 드리면 많은 비난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는 북한에서 파견된 사람이라고 할 것이고요.
그렇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사회학에서 가장 문제되는 사람은 불평분자가 아니라 무관심한 사람입니다.
불평하는 사람은 분위기가 바뀌면 생각이 돌아서지만 무관심한 사람은 철저하게 외면 합니다.
여성이 <추근대는 남자보다 무관심한 남자가 더 밉다>고 한다지 않습니까?
그리고 가장 무서운 것은 맹목적인 사랑입니다.
자식 키울 때 해주고 싶은 것 다 해주고 키우면 문제아 된다고 모두들 그렇게 이야기 합니다.
그렇듯이 정부가 하는 일에 무조건적인 맹목적인 짝사랑을 보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게 결코 옳은 일도 아니고 결국 그런 짝사랑이 이런 사고까지 오게 만들었는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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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밑을 조심하라.    야외 취사는 금지.    길을 잘 살펴라.   비둘기도 조심.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물을 조심하라.   철로는 위험하다.  계단을 이용하라.
머리위를 조심할 것.   집도 안전하지 않다.  운전조심.  비행기 탑승을 피하라.  안전벨트를 매라

바로 영화 <파이널 데스티네이션>에 나오는 13가지 죽음의 징후들입니다.
하지만 그 상황을 묘하게 벗어난다 해도 다시 반복되는 죽음의 순간들은 더 피를 마르게 하지 않을까요?
1930년대 초 미국 한 보험회사의 관리자였던 H.W.하인리히는 고객 상담을 통해 사고를 분석해 ‘1대 29대 300’의 법칙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한 번의 대형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미 그 전에 유사한 29번의 경미한 사고가 있었고, 그 주변에서는 300번의 이상징후가 감지됐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리의 경우에도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하면 1회의 사망사고에 35~40회 정도의 중ㆍ경상 사고가 발생했으며, 수백 건의 위험한 교통법규 위반사례가 적발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폭행 강도 살인 등 강력사건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바로 이것을 하인리히 법칙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쉽게 설명하면 "방귀 잦으면 X싼다"는 말이 있듯이 어떤 큰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는 그에 앞서 "징후"를 보이게 된다는 것이지요.
영화에서처럼 뭔가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난다면, 분명 우리는 이상한 조짐들을 먼저 겪게 됩니다. 그것이 "하인리히법칙" 인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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