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연한 재난 앞에서 그들 자신을 바꾸려는 시도는 불가능하다.

우연함이 인간의 본질을 드러낸다.

 

- 행동은 모든 성공의 기본 열쇠이다.

 

- 생각은 모든 일의 출발점이며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네가 생각을 정성들여 떠올리자마자, 실제적인 일은 생각에 의해서 변화한다.

 

- 우리는 무엇이 얼굴위에 있고, 무엇이 얼굴 안쪽에 있는지, 또는 무엇이 얼굴 뒤쪽에 있는지 알고 그림을 그리는가?

 

- 예술은 우리에게 진리를 깨닫게끔 해주는 거짓말이다.

 

- 예술은 불필요하고 무익한 부분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 예술은 영혼에 붙어있는 일상생활속 먼지들을 깨끗이 씻어내는 작업이다.

 

- 저급한 예술가들은 베낀다.

그러나 훌륭한 예술가들은 훔친다.

 

- 문하생들은 비난받지만, 나는 그것에 대해 흥미를 가지지 않는다.

다만 중요한 것은 문제의 본질인 주인들이다. 창조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 말이다.

 

- 모든 창조적 행위는 모든 파괴의 첫번째 행위이다.

 

- 세상만물은 기적에 다름없다.

사람이 목욕할때 각설탕처럼 녹아내리지 않는다는 사실이 기적이다.

 

- 네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바로 현실이다.

 

- 나에게 미술관을 달라, 그러면 나는 미술관을 가득 채울 것이다.

 

- 그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한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한 할 수 없다.

이것이 불변의 진리이다, 논쟁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진리이다.

 

- 나는 아이디어와 함께 작업을 시작한다.

그 후 내가 지닌 아이디어는 실제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 나는 구하지 않는다. 나는 발견한다.

 

- 나는 우연을 믿지 않는다.

역사는 필연적인 만남으로 이루어졌다.

우연한 사고 따위는 없었다.

 

- 나는 아름다움에 대하여 언급하는 사람들의 공포를 알고 있다.

아름다움은 도대체 무엇인가?

사람들은 그림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하여야 한다!

 

- 나는 사물을 보는 것처럼 그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사물을 생각하는 것처럼 나는 사물을 그려낸다.

 

- 만일 내가 걸어왔던 모든 길이 지도에 표시되어 있고 선으로 결합되어 있다면, 그것은 미노타우로스를 나타낸다.

 

- 만일 우리가 우리들의 두뇌를 최대의 노력을 다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그리고 우리의 눈을 그렇게 사용할 수 있다면.

 

+ Recent posts